한국의 향교 탐방 충청남도 서천향교
舒川鄕校 Seocheonhyanggyo Confucian School
서천향교는 충청남도기념물 제130호로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읍 서천향교길 53-5 (군사리)에 위치하고 있다. 광복절 연휴 첫날인 8월 14일 오후에 방문했다. 서천향교는 전학후묘의 전형적인 향교의 배치방식을 따라 일직선상에 홍살문 - 외삼문 - 명륜당 - 내삼문 - 대성전 순으로 건립되어 있다.
서천향교는 서천군청에서 북동쪽으로 약 800미터 정도에 위치하고 있다. 서천 향교의 연혁에 대해서는『서천향교지(舒川鄕校誌)』에는 통일신라시대에 성덕왕 15년(756)에 서림으로 개창당시 설립읍지가 현재 문산면 신농리 1구(와촌(瓦村) 에 있었고, 향교는 문산면 문장리 1구(옛 禾里)에 있었다 하고, 고려시대에는 고 을의 읍치가 서천읍 남산리에 있었을 때 향교는 마서면 계동리 1구에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근거가 있는 추론은 아니고, 단지 읍의 연혁과 지명 유래와 연계된 것이어서 불명확하다. 서천군청 향교의 건립과 운영
서천향교 홍살문
서천향교 외삼문
서천향교 명륜당(明倫堂)은 1873년(고종 10) 군수 이회창(李會昌)때에 중수되었다.
향교의 제도 확립과정을 고려하면, 현재의 서천 향교는 그 연원을 조선초 전국 적인 향교 설치에 맞추어 보는 것이 명확하다. 조선시대에 들어 유학이 장려되면 서 고려시대의 향교체제를 재정비하는데, 그것은 태종 때(1407년, 태종 7)였다. 그러나 정확하게 언제 현재의 위치에 향교가 건립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다만 현재로서는 그 후 여러 차례의 중수와 보수기록만을 알 수 있다. 현재에 남아 있 는 향교의 규모는 한말 고종대에 대대적인 중수를 거쳐, 오늘에 이른 것이다. 이 같은 사정은 명륜당에 걸려 있는 현판들을 통하여 대강을 밝힐 수가 있다.
서천군청 향교의 건립과 운영
서천향교 동재와 서재(사진 아래)
서천향교 내삼문
대성전은 대성전이 정면 6칸의 팔작지붕형이고 대성전과 명륜 당 사이에 동무와 서무가 정면 3칸 측 면 1칸의 동무와 서무가 있다. 대성 전은 축대를 쌓고 명륜당과 동·서무보다 높게 지어져 있다.
서전향교 동무(사진 아래)와 서무
대성전에는 5성, 10철. 송조5현, 우리나라 18현의 위패를 모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