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향교 탐방 대구광역시 칠곡향교
漆谷鄕校 ChilgokHyanggyo Confucian School
칠곡향교는 대구 북구 칠곡중앙대로 597번지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1981년 7월 1일 행정구역 변경으로 칠곡면이 대구시로 편입되었으나 칠곡향교의 향역(鄕域)은 대구광역시 북구(구 칠곡면)와 칠곡군 왜관읍,지천면, 동명면으로 이전과 같다.
칠곡향교 홍실문과 양현당
칠곡향교의 전통문화체험관은 2013년 3월 개관하여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에 진력하고 있다. 양현당이라는 현판이 걸려있는데 칠곡향교에서 지금은 볼 수 없는 양현각에서 그 명칭을 따 온것으로 보인다
칠곡향교 외삼문
칠곡향교 문이 닫혀 있어 전통문화체험관인 양현당에 사무실이 있는 것 같아 가보려 했으나 그만 뒀다. 사무실에서 향교를 기웃거리며 촬영하는 방문객의 모습을 보고도 관심이 없으니~~~
하마비
칠곡향교는 강학공간인 명륜당을 앞에 두고 제향공간인 대성전을 뒤에 배치한 전학후묘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칠곡향교에는 공자를 비롯하여 중국과 우리 나라 성현들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과 유생들이 공부하는 강당인 명륜당이 남아 있다.
현존하는 건물은 가산에 산성축조, 칠곡도호부 설치 2년 뒤인 1642년 인조 20년(임오년)에 건축되었다. 또한 1819년 순조 19년에 개축을 한 후 양현청(養賢廳), 주고(趙庫) 등 여러 동의 건물이 사라지고 지금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칠곡향교 대성전은 조선 태조 7년(1398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나 고증 할 수 있는 상세한 문헌이 없다. 현재의 건물은 조선시대 인조 20년, 경진년(1642년)에 건축되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2현(宋朝二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현재 대구광역시 문화재 자료 제6호로 지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