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하면 한옥마을과 비빔밥이 떠오르지만 그 보다 더 유명한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전주 한지다. 종이하면 전주 한지를 이를 만큼 전주한지의 우수성과 그 가치는 매우 크고 이미 널리 알려져 근래에는 국내수요뿐만 아니라 일본·대만 등 해외로도 수출되고 있다.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057.JPG


입지적 조건과 전주천의 깨끗한 수질과 원재료인 닥나무가 풍부해 생산조건에서 최적의 환경이었고 또한 제조기술면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적으로 숙련된 기술을 겸비한 장인들이 있어  생산량과 품질면에서 높이 평가되어 왔던 전주 한지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진상품이었다.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069_1.jpg


특히 외발지는 한지를 만드는 전통적인 초지방법으로 흘림뜨기 방식을 이용해서 질기고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조선왕조실록에 사용되기도 했다. 전주한지는 천년을 간다고 한다.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전주한지체험장(대표 오남용)에서 전주 전통 한지 작업 현장을 볼 수 있었다.
한지제조업이 성황을 이루었던 전주에서도 최근에는 전통 한지를 만드는 과정은 쉽게 볼수가 없다고 하는데 이날은 운좋게도 전주 한지 외발지 작업현장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었다.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343_1.jpg

▲ 40여년간 한지와 함께해 온 김종수(65)씨가 외발뜨기 작업을 하고 있다.


한지를 만든다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복잡한 일이라 예로부터 한지를 백지(百紙)라고도 하였다는데 그만큼 손이 많이 가는 것이라서 그렇게 불렀다고 한다.  한지 제조 과정은 크게 여덟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원료 만들기 - 삶기 - 씻기 및 햇볕 쐬기 - 두드리기 - 종이 뜨기 - 물 빼기 - 말리기 - 다듬기 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하는데 그중 외발 뜨기 작업현장을 사진으로 소개한다.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392.JPG

한지는 한장 한장 장인의 손길을 거쳐 만들어 진다.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447.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453.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456.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458_1.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499.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538.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625.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672_1.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684_1.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747_1.jpg


전주한지_외발지_한지체험_0751_1.jpg




  1.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필승!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그렇습니다.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집니다. 해병대의 미래가 시작되는 곳, 해병대교육훈련단의 신병교육대에서 해병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입영에서 수료식까지 7주간...
    Date2023.08.13 Category날아라마린보이 Views1098
    Read More
  2. 해병대의 미래를 만드는 핵심, 대한민국 해병대 훈련교관

    대한민국 해병대가 시작되는 곳, 해병대 교육훈련단 해병대 교육훈련단에는 해병대의 일원이 되기 위해 입소한 예비해병